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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기도의 역사적 배경 1. 합기도의 정체기의 현실적인 문제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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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5회 작성일 22-03-28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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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합기도의 정체기의 현실적인 문제점들
 
국내외적으로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했던 합기도는 확장기를 정점(頂點)으로 2010년 이후부터 정체기에 빠진다.
 
현재 합기도가 정체기에 빠지게 된 이유는 기술체계의 부재, 단체들간의 분란과 갈등, 그리고 일본 아이기도와의 무명(武名) 논란 등과 같은 문제점들이 주요한 요인이다. 하지만 현실성 있는 해결방안의 모색(摸索)을 위해서는 문제를 진단하는 데 있어서 통합이나 무명 개명 등의 미시적인 접근에 앞서 현실적으로 처해있는 거시적인 접근식 진단이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무예(武藝)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환경에서 과학기술로 무장한 정보화 사회에서의 ‘전통무예’의 위치는 점점 주변으로 밀려나며 모든 무예들이 침체기를 맞이했다. 신체의 심미적인 움직임이나 강인한 체력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호신술 등의 기교는 이제 일부 무술 애호가들이 즐기는 주변적인 대중문화로 전락하고 말았다.
 
평생 무예 수련을 통해 습득한 남다른 무예실력은, 첨단의 그래픽 기법으로 환상적인 무예 동작을 만들어내며 무예가 영화화나 게임화 되어버린 현실에서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인가, 하는 전통 무예수련의 회의론적 시각이 팽배(澎湃)해졌다.
 
게다가 현재 합기도의 유지 및 활성화의 주요 역할을 하고 있는 합기도 도장의 자화상(自畵像)은 어떠한 모습인가? 지도자 단기과정의 파급적인 양산과 협회의 단증 남발 등을 통한 돈벌이 골몰로 인해 ‘단(段)’에 대한 권위와 존엄적 성격은 점점 퇴색되어가고 있다.
 
합기도 사범 자격증은 교사 자격보다 취득이 용이(容易)하고 사회적인 경제적인 효용가치도 낮아졌다. 사범의 역량과 자질을 검증(檢證)할 수 있는 제도가 뒷받침 되지 않는 상황에서 양적인 팽창은 결국 질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합기도의 사회적 비중의 하락의 또 하나의 요인은 도장의 경제적 영세성이다. 합기도 도장은 예전처럼 성인들 위주로 지도하는 호신술 같은 교육이 많이 줄어들었다. 다양해져가는 스포츠 활동들과 여가 활동 그리고 단기간적인 효율적인 결과를 요구하는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장시간 반복적인 수련 동작을 요구하는 전통적인 합기도 술기 수련 방식은 자연히 흥미를 잃으면서 도태(淘汰)되어졌다.
 
그나마 체력 및 예절 교육을 원하는 어린 아이들을 위한 무예 수련에 대한 수요로 아동교육을 위한 합기도 지도방식은 활성화되는 반면, 합기도 본래의 무예성을 상실한 ‘어린이용 체육관’으로 전락(轉落)한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 현실적 수요가 이러한 상황에서 전통적 합기도 사범의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기란 불가한 것이다.
   
합기도의 정체기의 또 다른 특징은, 지속적인 양적인 발전에 묻혀서 드러나지 않고 있었던 합기도의 고질적인 문제점들과 더불어 왜곡된 합기도역사와 역사해석의 오류, 무분별하게 해석한 일본합기도의 표절 등이 다시 부상(浮上)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합기도인 내부에서는 자성과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하고 이에 대한 극복을 위해 통합기구 설치, 대한체육회 재가맹, 교육제도개선 등에 대한 방안들이 제시되고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가시화된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의 합기도의 어려운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현실적으로 막막(寞寞)하다. 합기도 단체들이 영세성을 면치 못하는 데다 합기도의 어려움을 타개할 개선방안을 가능하게 하는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제도적 장치 부재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시간이 걸리고 고통이 수반되더라도 합기도 정체기의 어려움들을 극복하고 실현 가능한 대책들을 고민하며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필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안을 제안해 본다.
 
2. 합기도가 정체기를 벗어나기 위한 발전지향적인 방안들
(1) 합기도의 위상을 올리기 위한 학문적 연구의 새방향 정립의 필요성
 
합기도를 일본무도와의 차별화에만 치중한 전통적인 한국무예만을 고집하는 기존의 연구에서 과감(果敢)하게 벗어나야 한다.
 
아직까지 학문적으로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의 어느 나라든 각국의 역사나 종교 철학과 같은 정신문화에 대해서는 생산적이고 유익한 연구들이 많다. 하지만 신체문화의 속성을 지닌 한중일의 동북아시아무예들과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의 동남아시아 무예들을 총망라한 동양무예를 통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개념과 이론체계가 확립되지 않았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합기도가 일본무도인가 한국무예인가 하는 역사적 전통성 논란위주의 연구는 소모적이고 학문적 연구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않다. 합기도의 연구는 기존의 무예사나 무예철학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동양무예의 사상철학이나 생활환경적인 신체문화에 따른 기술체계, 이를테면 권법, 발차기, 형, 무기술, 호신술 등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최근의 태권도의 괄목할만한 학문적인 발전에서 보여주듯이 체육교육학적인 범주하에서의 무예사나 무예철학적인 인문학적인 연구뿐만 아니라 자연과학적인 연구도 병행되어야 한다. 이는 합기도의 술기 방식과 내용을 체육학적인 이론과 실험에 따라 연구하고 정립해나가는 방식을 의미한다.
 
가령 합기도의 우수한 호신술 기술들의 수련방식이나 체계성 등을 스포츠 체육교육학, 건강학, 또는 체육생리학적 접목으로의 학문적 연구는 합기도가 교육적 가치와 생산적 가치를 지닌 주요 신체문화로 존속(存續)되는데 결정적인 기여(寄與)를 할 것이다.
 
합기도의 이론적과 실기적인 학문 연구의 발전은 정체기에 빠져 있는 현재 합기도의 경제적인 활성화를 위해서 단기간에 가시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못할 것이나 합기도가 한국의 우수한 무예로서 확고한 정체성의 정립과 다시 활성화될 수 있는 토양과 기반을 제공하는 역할을 제공할 것이라고 필자는 확신한다.
 
(2) 합기도의 정통성을 지닌 술기 유지의 필요성
 
경제적으로나 사회문화적으로 침체된 무예문화의 활성화의 명분하에 지나친 무예의 스포츠화는 합기도가 전통적인 무예성을 지닌 생명력 있는 무예로 지속하는데 있어서 치명적인 장애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합기도의 지나친 경기화로 인한 합기도 술기의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경기 규정에 맞춘 수련으로 인해서 기존의 술기 체계의 변형을 초래하여 합기도의 정통술기가 사라지거나 변형되는 문제점들이 발생한다는 것이며 지나친 예술지향적인 무예수련은 합기도의 고유의 무예성을 상실하는 위험성을 초래함으로써 합기도의 정체성의 근간(根幹)이 흔들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적지 않은 신생무예들이 지나치게 실전(實戰)만을 강조하거나 그 시대의 유희적이고 스포츠적인 경향을 쫓아가면서 전통가치를 지닌 무예로서의 고유성과 독자성을 지닌 무예 기술들을 갖추지 못하거나 잃어버리고 사라졌다는 것을 무예의 역사는 증명(證明)하고 있다. 정통무예로서 생명력 있는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합기도의 정통성 술기를 변형 없는 반복 수련을 통해서 잘 유지(維持)하고 전승(傳承)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합기도 정통술기들의 수련방식과 기술들은 체계적으로 동영상과 서면화를 통해 기록하는 등 합기도의 정통성을 후대에게 계승하는 작업은 합기도가 생명력 있는 훌륭한 동양무예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지금까지 합기도 근대사를 본 칼럼에서 써 오면서 가장 놀라운 사실은 의외(意外)로 합기도가 일본무도라는 잘못된 인식이 만연(蔓延)해 있다는 것이었다. 이는 합기도인들에게 큰 반성과 자각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합기도가 독자성인 한국무예로서의 정립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정체성 보다는 독자성의 가치인 ‘합기도의 기술체계’를 위한 연구가 더욱 절실히 필요함을 배우고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필자는 다음 칼럼부터는 합기도의 기술적 측면들을 연재형식으로 써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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